정의
스포츠 리그에서 매직 넘버 (or clinching number) 는 자력으로 리그 우승, 리그 승격, 리그 잔류 또는 포스트 시즌 진출 등의 목표를 확정하는 데 필요한 승 수를 뜻한다. 반대로, 트래직 넘버 (or elimination number) 는 목표를 얻지 못하는 데 필요한 패 수를 뜻한다.
계산하는 방법
(무승부가 없다는 가정 하에) 한 팀이 치르는 시즌 전체 경기 수를 G, 팀 A가 시즌에서 현재까지 이긴 경기 수를 Wa, 그리고 팀 B가 시즌에서 현재까지 진 경기 수를 Lb 라고 할 때, 팀 A가 팀 B를 이기는 매직 넘버는 G+1-Wa-Lb 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MLB의 AL 동부지구의 현재 리그 성적이 아래 그림 (출처: mlb.com) 과 같을 때,
템파베이의 리그 우승을 위한 매직 넘버는 G+1-Wa-Lb = 162+1-92-65 = 6 이다. 즉, 템파베이는 자력으로 우승을 확정하려면 앞으로 6 경기만 이기면 된다. 이는 템파베이의 리그 최종 성적이 98승 64패가 되면, 이미 65패 이상을 하고 있는 나머지 4 팀이 남은 경기를 모두 이겨도 순위를 역전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보스턴의 리그 우승을 위한 트래직 넘버는 어떻게 계산할까? 현재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템파베이의 승 수 (Wa=92) 와 시즌 경기 수 (G=162) 를 고려할 때, 템파베이는 70패 (=G-Wa) 까지 할 수 있다. 즉, 보스턴은 71패 (=G-Wa+1) 가 되는 순간 리그 우승의 기회가 없다. 이를 정리하면 팀 B의 (현재 리그 1위) 팀 A에 대한 트래직 넘버는 G-Wa+1-Lb 으로 팀 A의 매직 넘버와 같다.
이는 템파베이가 앞으로 6승을 하거나 보스턴, 뉴욕Y 그리고 토론토가 모두 6패를 하게 되면 2021년의 MLB AL 동부지구 우승은 템파베이로 확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볼티모어는 이미 우승 기회가 없다).
mlb.com에서 현재 AL 와일드카드 경쟁을 보면,
친절하게도 WCE (Wild Card Elimination number) 도 표시해주고 있다. 토론토의 트래직 넘버 15 또한 G+1-Wa-Lb = 162+1-83-65 로 계산되었다 (팀 A는 뉴욕Y). 토론토의 남은 시즌 경기 수가 15인데, 와일드카드를 위한 트래직 넘버가 15 라는 것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참고자료
https://www.mlb.com/standings/2021-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