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Drive-Thru

Validation (한국 운전면허 번역 공증) 실패, Road Test (주행 시험) 예약 | 뉴저지 운전면허 007

by plave 2022. 5. 6.

세 줄 요약 

- Validation 을 위해 뉴욕 총영사관에서 한국 운전면허 번역 공증을 받아 옴 

- MVC at Newark 에서는 영사가 해준 번역 공증 양식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함 

- 그럼 Road Test 예약해줘 / 너 Initial Permit 기간 내에는 예약할 수 없으니 다시 Initial Permit 받아와서 신청해 

 

뉴욕 총영사관에서 한국 운전면허 번역 공증하기 

2022년 4월 기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뉴욕 총영사관도 방문 예약을 해야 하고, 한 번의 방문 예약에는 한 가지의 업무만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다행히 MVC 처럼 두 달 뒤에 예약이 잡히고 그렇지는 않았다.  2022년 5월 현재, 공증 업무를 포함한 일부 업무에 대해서는 예약 없이 워크인 가능하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고, 뉴욕 총영사관 예약 방법은 여기 를 참조하기 바란다. 

 

나는 4월 13일 (수) 오전 10시 30분으로 예약하고 (아래 그림 참조) 방문했다. 

 

 

방문 전에 미리 준비하면 좋을 서류는 아래에 첨부된 운전면허번역 파일이다.  본인 정보로 수정하고, 추가로 수정해야 할 수 있으니 USB에 저장 (또는 이메일로 저장) 해서 가져가는 것이 좋다.  뉴욕 총영사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PC와 프린터 바로 위에 붙어 있는 "한국 운전면허 번역문 작성 요령" (아래 사진) 도 참고하자. 

 

운전면허번역 (예시).docx
0.02MB

 

 

위 번역 문서 외에도 "공증청탁서"와 "한국 운전면허증 사본"이 필요하지만, 뉴욕 총영사관에서 작성 및 복사 가능하다.  번역 공증 비용은 사딸라 ($4). 

 

Validation 실패 

다음 날, 예약 없이 MVC at Newark 에 다시 찾아가서 문지기에게 Validation 때문에 왔다고 하니 바로 입장 (Reception 에 가서 J 넘버 받으라고 알려줌).  이후에 Knowledge Test 시험장 앞에서 대기하다가 들어가서 영사가 번역 공증한 문서를 자신감 있게 내밀었으나 번역 공증 문서의 양식이 다르다고 거절되었다.  영어를 잘했으면 What? 으로 시작해서 엄청 따져물었겠지만, 너 Road Test 봐야 해 라는 말에 순순히 Okay 라고 할 수 밖에. 

 

그런데 Road Test 예약을 살펴보던 직원이 심각한 표정을 짓더니, 내 Initial Permit 이 6월 초에 Expired 되는데 그 전에는 Road Test 예약이 안된다고 하면서 새로운 Initial Permit 을 받아오란다.  그렇다는 것은 Initial Permit 을 위한 방문 예약을 다시 해야 한다는 뜻?  깊은 빡침을 최대한 얼굴 표정으로 표현한 다음, MVC at Newark 을 빠져 나왔다.  

 

 

MVC at South Plainfield 방문, Road Test (주행 시험) 예약  

며칠 뒤에 집 근처에 있는 Initial Permit 을 받았던 MVC at South Plainfield 에 갔다.  혹시나 이 곳에서는 영사가 발급해 준 (소중한) 번역 공증 서류를 인정해줄까 싶어서 찾아가 봤지만, 결과는 Nope! 

 

Newark 에서 Road Test 필요하다고 내 Initial Permt 에 도장을 찍어놨기 때문에 그 걸 되돌릴 수는 없다는 Susan 아줌마의 친절한 설명을 듣고, (이 곳에 방문한 두번째 목적인) Road Test 예약해 줄 수 있는 지 물어봤다.  나를 담당했던 정말 친절한 Susan 아줌마는 다른 MVC 지점의 Road Test 스케줄까지 확인하면서 가장 빠른 날짜 (그래도 5월 말) 로 예약을 잡아주었다. 

 

반응형

댓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