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essional/Enrolled Agent

미국 세무사 자격 취득 및 유지 비용 (All Fees for an Enrolled Agent)

by plave 2023. 1. 17.

 

미국 세무사 자격 취득 비용 

미국 세무사에 대한 짧은 설명과 자격을 취득하는 시험과 그 비용은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글에서는 미국 세무사 자격을 취득하고 유지하는 모든 비용을 정리하였다.  아래에 표시된 모든 비용은 이 글을 작성하는 2023년 1월 기준이며, 최신의 비용 정보는 링크된 각 웹페이지 문서의 내용을 참조하는 것이 정확하다.  

 

1) PTIN 신청 수수료 $30.75

PTIN (Preparer Tax Identification Number) 은 IRS 에서 미국 세무사 (또는 미국 세무사 자격 시험 응시자) 에게 발급 및 유지하도록 하는 식별 번호이다.  PTIN 을 발급하는 과정은 아마도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이 글에서는 비용 부분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2023년의 PTIN 수수료는 $30.75 이고 (최신 정보는 여기를 참조), PTIN 발급에 청구된 수수료는 환불이 불가능하다.  모든 PTIN 은 발급 일자과 관계없이 매년 12월 31일에 만료 (Expired) 되며, 통상적으로 IRS 에서는 전년도의 10월 중순이 되면 다음 해의 PTIN 수수료를 공개한다.  따라서 당연하게도 연말보다는 연초에 PTIN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2022년 9월 28일 기준, 활동 중인 미국 세무사의 숫자는 6만 3천여명 (출처는 아래 링크 참조) 인데, IRS 에서는 PTIN 수수료 만으로도 매년 최소 19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셈이다. 

 

https://www.irs.gov/tax-professionals/enrolled-agents/active-enrolled-agents-and-the-freedom-of-information-act

 

 

 

2) SEE 응시료 $609 (= $203 x 3) 

미국 세무사 자격 시험 (Special Enrollment Examination, SEE) 응시를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PTIN 발급이 우선되어야 한다.  SEE 를 신청하는 과정은 아마도 다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미국 세무사 자격 시험은 3개의 Part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Part 별로 응시료는 $203 이다 (최신 정보는 여기를 참조).  3개의 Part 모두 실패 없이 한 번에 통과한다는 가정 하에, 총 비용은 $609 (= 3 x $203) 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2023년 5월이 되면 새로운 시험 시즌이 시작되면서 응시료가 인상될 수도 있다. 

 

3) 교재 및 수강료 

이 부분은 그 비용을 특정하기가 어려워 보인다.  참고로 2022년 11월 기준, 나는 Part 1의 교재 비용으로 $106.61 (= $99.99 + tax) 를 지불했다.  교재 구매 정보를 링크하려고 잠시 생각했다가 어차피 지난 2월 말로 시험 시즌이 끝나서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표지 정도는 괜찮겠지? 

 

 

추가로 Part 2 와 Part 3 의 교재 (아직 구매하진 않았다) 까지 포함하면 대략 $320 정도가 될 것이고, 추가로 Workbook (문제집?) 을 구매하거나 인터넷 강의 또는 문제 은행 서비스를 신청한다면 더 늘어날 것이다. 

 

4) 미국 세무사 자격증 신청 수수료 $140 

SEE 합격 후, 1년 이내에 신청서 (Form 23) 와 수수료 $140 를 IRS 에 제출하여 (최신 정보는 여기를 참조) Background Check 에 통과하면 마침내 미국 세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 수수료는 2022년에 $67 에서 $140 으로 대폭 인상되었기에 과연 2023년에는 어떻게 될 지 약간은 두렵다. 

 

따라서, 미국 세무사 자격 취득 비용은 (교재만 구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1,100 내외로 예상된다. 

 

 

 

미국 세무사 자격 유지 비용 

미국 세무사 자격을 유지하는 비용은 크게 1) PTIN 갱신 (Renewal) 수수료, 2) 세무사 자격 갱신 수수료, 그리고 3) 보수 교육 (Continuing Education) 비용으로 구성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IRS 웹페이지 참조). 

https://www.irs.gov/tax-professionals/enrolled-agents/maintain-your-enrolled-agent-status

 

1) PTIN 갱신 수수료 (매년) $30.75

모든 PTIN 은 매년 12월 말에 만료되며, 다음 해의 PTIN 갱신은 10월 중순부터 12월 말 사이에 신청해야 한다 (최신 정보는 여기를 참조).  2021년과 2022년의 PTIN 수수료는 $35.95 였다는데, 잠깐만 수수료가 내려가기도 한다고? 

 

2) 미국 세무사 자격 갱신 (3년 마다) $140 

미국 세무사 자격은 3년에 한 번 갱신을 해야 한다.  하지만 미국 세무사 자격 유효기간은 미국 세무사 자격을 취득한 날짜로부터 3년 동안이 아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아래 그림인 듯한 표를 보자. 

 

출처: https://www.irs.gov/pub/irs-pdf/p5186.pdf

 

위 그림인 듯한 표에 따르면, 미국 세무사 자격 갱신 기간은 (미국 세무사 자격을 취득한 날짜가 아닌) 본인의 SSN 마지막 숫자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SSN 이 숫자 7로 끝나는 (나와 같은) 경우에는 미국 세무사 자격이 2024년 3월 말까지이고, 갱신 기간은 2023년 11월 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라는 것. 

 

따라서 내가 만약 2023년 중에 SEE 를 통과한다면 (김치국 드링킹?), 곧 바로 미국 세무사 자격을 신청하는 것보다는 (모든 Part 통과 후, 1년 내에만 신청하면 되니까), 2024년 1월에 신청하는 것이 좋겠다. 

 

 

3) 보수 교육 (Continuing Education) 비용 

이 부분도 위에서 설명한 미국 세무사 자격 갱신에서의 그 것처럼 SSN 마지막 숫자에 따라 결정된다.  마찬가지로 아래 표를 보자. 

출처: https://www.irs.gov/pub/irs-pdf/p5186.pdf

 

미국 세무사 자격을 처음 취득했을 때, 다음 리뉴얼까지 요구되는 보수 교육 (CE) 시간이 정리된 표이다.  복잡하게 보이지만 그냥 한 달에 2시간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갱신 이후에는 3년에 72시간 (그리고 매년 최소 16시간 그리고 그 중에는 Ethics 2시간이 포함되어야 함) 을 채우면 된다.  보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기관 목록은 아래 웹페이지를 참조. 

 

https://www.ceprovider.us/public/default/listing

 

당연하게도 보수 교육 비용은 기관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그리고 확인을 위해서는 일일이 알아봐야 하겠지만), 아마도 보수 교육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기관보다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기관의 비용이 저렴할 것 같다.  살짝 검색해봤는데, (2023년 1월 기준) 보수 교육 24시간에 $54 인 곳이 있다 (아래 웹페이지 참조). 

 

https://www.platinumprostudies.com/enrolled-agent-continuing-education

 

따라서, 미국 세무사 자격 유지를 위한 총 비용은 최소 $400 / 3 years 으로 예상된다. 

 

정리하면, 

  • 미국 세무사 자격 취득 비용은 최소 $1,100 이고, 유지 비용은 3년에 최소 $400 이다. 
  • 미국 세무사 자격을 취득하고 21년 정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은 총 비용은 최소 $3,900 (=$1,100 + $400 x 7). 
  • 따라서, 연간 최소 비용은 $186 정도가 되겠다.

 

반응형

댓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