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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Drive-Thru

도어대시 드라이버 에피소드 대방출 | Dasher 007

by plave 2022. 9. 17.

에피소드 대방출 

도어대시 드라이버를 시작한 지도 벌써 한달 반이 지났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 동안 몇 가지 에피소드가 있었는데, 내가 받은 주관적인 느낌에 따라 Good, Fair 그리고 Bad 로 분류해보았다.  시작에 앞서, 아래 사진은 어느 고객의 Garage 옆에 붙어 있던 표지판 (안내판?) 을 찍은 것이다.  나는 고객의 특별한 요청이 없고 Front Door 를 찾기 어렵지 않다면, Front Door 에 음식을 두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런 표지판 (안내판?) 까지 있는 걸 보면 그렇지 않은 배달원도 많은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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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 

01 관대한 팁을 준 고객들

도어대시 드라이버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역시 (생각보다) 많은 팁을 받았을 때이다.  주문을 수락했을 때에는 보장된 수익을 보여주는데, 가끔 보장된 것보다 많은 수익을 거둘 때가 있다.  이러한 수익은 배달을 완료해야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감동적인(?) 팁이 포함된 수익을 거둘 때마다 캡쳐를 해두고는 했다.  그 중에 Customer Tip 기준으로 Top 3 는 아래와 같다. 

 

 

 

 

 

첫번째 캡쳐 화면은 가장 많은 팁 ($25) 을 준 고객으로 어느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꽤 많은 음식 (8 items?) 을 주문한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이 날은 Dasher 007편에서 언급했던 그 금요일 (운수 좋은 날) 이었다.  두번째 캡쳐 화면의 고객은 주문을 수락할 때 보장된 수익이 $7.50 이라고 떴는데, 배달을 완료했더니 무려 $26.22 였다.  기대했던 것보다 거의 20 달러를 더 받은 셈.  오른쪽 캡쳐 화면은 뒷 배경에 있는 지도에서 보는 것처럼 지역 (구역?) 을 벗어난 곳까지 가야했기 때문에 Customer Tip 을 많이 준 건가 싶었다.  하지만, 지역을 벗어나는 배달이 항상 Customer Tip 이 후한 것은 아니다. 

 

02 Dasher를 위한 간식 코너 

한국에서는 택배 아저씨를 위한 음료 또는 간식을 문 앞에 두는 것을 종종 (인터넷에서) 봤지만, 미국에서는 처음 봤기에 아래 사진을 찍었다.  사진의 왼쪽 음식은 내가 방금 배달한 것이고, 오른쪽 상자 안에 작은 과자 봉지들이 있었다.  

 

 

thank you DELIVERY DRIVERS 아래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는 "For working so hard to make our lives easier we appreciate all you do please take a treat for the road" 라고 쓰여 있다.  대충 해석하자면, "네가 열심히 배달해줘서 우리가 편하고 고맙다.  이거 먹으렴." 정도가 되겠다. 

 

 

 

03 고맙다는 메시지 

간혹 배달을 완료한 직 후에 고객으로부터 Text 로 고맙다는 짧은 메시지를 받을 때가 있다 (아래 캡쳐 화면 참조). 

 

 

그리고 고맙다는 메시지를 받기 전까지는 알지 못했던 사실 하나는 No Contact Delivery 를 완료하기 위해 내가 찍은 사진이 고객 입장에서는 저런 식으로 보여진다는 것. 

 

04 식당에서 내게 준 음식 

어느 날 수락한 주문을 픽업하러 가게에 갔더니, 고객 음식을 담은 종이 봉투와 함께 나를 위한 음식이라며 다른 종이 봉투 하나를 더 내미는 가게 주인 아저씨.  배달 음식 픽업을 위해 여러 번 그 가게 (Trattoria Bolu) 에 도착할 때마다, 그 주인 아저씨는 인사와 함께 "뭐 마실 거 줄까?" 를 물어봐주는 사람이었기에 '참 좋은 사람이다' 라는 느낌을 받기도 했었다.  구글맵 링크는 아래를 참조. 

 

https://goo.gl/maps/BFTzJjdRoVFojYaq9

 

Trattoria Bolu · 100 Marketplace Center, 25 Mountainview Blvd, Basking Ridge, NJ 07920 미국

★★★★☆ · 이탈리아 음식점

www.google.com

 

그 날의 배달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아내와 함께 그 음식 (토마토 소스의 라비올리, 사진을 찍어두지 못해서 아쉽다) 를 먹어봤는데 맛이 아주 괜찮았다.  사장님이 맛있고, 음식이 친절해요 (응?).  나중에 아내와 함께 그 가게의 다른 음식도 먹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Fair  

05 절반의 수익  

지난 글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는 상황이었는데, 수락한 주문을 픽업하려고 가게에 도착했는데 1) 가게에서는 주문을 받지 못했거나, 2) 다른 Dasher 가 주문을 이미 픽업해버린 경우 (동시에 여러 명의 Dashers 에게 주문이 수락되는 버그 때문) 에는 수락한 주문의 보장 수익의 약 50% 정도가 Others 라는 항목으로 입금(?) 되었다. 

 

06 Red Card Order 

일반적인 주문과는 다르게 Red card order 는 고객이 주문한 (주로 Grocery shopping) 상품을 품목 별로 내가 픽업해서 (Red card 를 이용하여) 계산한 다음, 고객에서 배달해야 하는 주문이다.  즉, 가게에서 픽업을 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아래 캡쳐 화면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주문을 수락했던 Red Card Order 이다. 

 

 

이 고객이 주문한 품목은 우유 그리고 케잌이다. 

 

 

Bakery 섹션에 가서 비슷하게 생긴 케잌을 찾아서 Scan Item Barcode 를 했더니, 다른 품목이라고 한다.  직원에게 문의하니, 고객이 주문한 케잌은 없다고 해서 Item Unavailable 버튼을 클릭했다. 

 

다음 품목인 우유는 정확하게 같은 물품을 찾아냈고, 바코드 스캔까지 무사히 완료되었다 (아래 캡쳐 화면 참조). 

 

 

결국, 우유만 픽업해서 계산대로 향했다.  계산은 Red card (도어대시 드라이버를 처음 신청할 때, 입력한 주소로 배송된다) 로 해야 하는데, Self checkout 을 할 수 없어서 불편하다.  그리고 계산대의 직원에게 도어대시 드라이버 주문이라고 말하고 Red card 를 내밀어야 하고, 계산 끝나고 무슨 종이 장부에도 서명까지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어쩔 수 없이 케잌 빼고 우유만 고객에게 배달했는데, 배달비는 그대로 들어왔다.  만약 고객이 케잌이랑 우유랑 같이 먹고 싶어서 (비싼 배달비와 수수료를 감수하고) 배달을 시킨 거였다면?  내 잘못은 아니지만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위 주문은 나의 처음이자 마지막 Red card order 가 되었다. 

 

 

 

Bad 

07 습관적인 픽업 지연 

Dasher 가 제한된 시간 내에 최대의 수익을 내려면, 음식 픽업 시간을 줄여야 한다.  모든 가게가 Dasher 앱에서 제공하는 음식 픽업을 위한 시간 (Pick up by time) 을 지켜주면 아주 이상적이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십분 정도) 가 많다.  그리고 같은 지역에서 Dasher 를 하다보면, 어떤 가게의 음식 픽업 시간이 오래 걸리는 지 (또는 짧은 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픽업이 지연된 경험이 많은 가게의 새로운 주문은 수락하기가 망설여질 때가 있다. 

 

08 고객이 주문한 일부 품목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주문을 수락하고 가게에 도착했는데, 고객이 주문한 품목 중에 일부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가 있다.  가게에서는 고객에게 직접 연락할 방법이 없는 건지, 가끔은 나로 하여금 고객에게 직접 연락하기를 바라는 경우가 있다.  원래 내가 해야할 일이 아니니까 내게 정중히 부탁을 해도 내가 대신 해줄까 말까 한 일을, 당연히 내가 대신 해줄 것으로 (또는 해줘야만 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가게 주인 (또는 직원) 을 만날 때도 있다.  이런 일을 겪고 나면, 그 가게의 새로운 주문은 수락하기가 망설여진다. 

 

09 통신 장애 지역에서의 배달 완료 안됨 

이 부분은 민트 모바일을 선택한 내 잘못으로 보이지만, 아주 가끔 고객의 집에 도착했는데 휴대전화의 시그널이 약해서 배달 완료가 불가능할 때가 있다.  우선은 고객의 지정한 장소 (주로 Front door) 에 음식을 두고, 휴대전화 시그널이 잡히는 곳까지 이동하여 배달 완료를 시도하면, 이번에는 GPS 상의 위치가 고객의 집과 너무 떨어져 있다는 이유로 배달 완료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경우, 해결 방법은 도어대시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것 말고는 없다.  고객센터 연락해서 상담원에게 배달 완료 불가 상황 설명한 다음, 상담원이 고객과 연락 및 배달 확인의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배달이 완료되는데, 이 시간 동안 다음 주문을 수락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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