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카드 발급 기록 관리
지난 6개월 동안 미국에서 발급한 크레딧 카드를 정리해보는 글을 작성하려 한다. 2022년 9월 초부터 2023년 2월 말까지 나 (이하 P1) 와 아내 (이하 P2) 가 발급한 크레딧 카드는 총 6개이고 모두 개인 카드이다.
2022년 9월
Citi Simplicity (Authorized User, P1)
나의 Credit history 를 늘리기 위해, P2 가 가지고 있던 Citi Simplicity 카드의 AU 카드를 발급 신청했다. 사실은 이 카드를 신청하기 직전에 Amex Hilton Honors 카드를 호기롭게 신청했다가 보기좋게 즉시 거절 (Instant Reject, 인리) 당했고, (덕분에 크레딧 스코어도 대차게 깎이고) 몇 달 뒤에 다시 노려볼 생각으로 우선 크레딧 기록을 쌓기 위해 AU 카드를 신청했다.
체이스의 5/24 슬롯을 하나 날리게 된 것 같아서 살짝 후회도 되지만, 어차피 일정 기간 동안은 크레딧 카드를 만들 수도 없을텐데 하면서 정신승리 중이다. 나중에 5/24 제약에 걸린 상황에서 너무나도 발급하고 싶은 체이스 크레딧 카드가 나온다면, 크레딧 리포트에서 AU 카드 삭제해달라고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고 본 기억이 있다.
Discover It (Secured, P1)
위에서 설명한 AU 카드를 쓴다고 내 신용 기록이 잘 쌓일까 반신반의하여 신청 및 발급한 시큐어드 카드이다.
어느 날, 무료로 크레딧 카드 디자인을 바꿔서 발급해준다는 이메일이 와서 New York 디자인으로 신청해서 잘 받았다. 슬슬 Deposit 했던 $500 을 돌려받을 때가 된 거 같은데, 그 이후에는 시큐어드 딱지만 떼어줄 지 아니면 카드 혜택을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을 지 궁금하다.
Barclays JetBlue Plus (P2)
P2를 설득해서 슬기로운 카드생활에 동참시킨 첫 카드이다. 이 때 신청한 Barclays JetBlue Plus 카드는 발급 후 3개월 내에 $1,000 을 쓰면 사인업 보너스로 JetBlue 8만 포인트를 받는 조건이었다. 게다가 첫 해 연회비 (=$99) 도 면제.
일반적인 카드 혜택은 JetBlue 에서 결제 시 $1 당 6 포인트 적립, Restaurant / Grocery 는 $1 당 2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참고로 JetBlue 100 포인트는 $1의 가치로 사용될 수 있다. 즉, 사인업 보너스 8만 포인트는 $800 가치가 되는 셈. 다른 혜택으로는 JetBlue 항공 이용 시에 동반 3인까지 수하물 1개를 무료로 위탁할 수 있고, 매년 $100 크레딧과 5천 포인트를 준다. 다만, $100 크레딧을 받으려면 위 카드로 JetBlue Vacations 패키지에서 $100 이상의 소비를 해야 한다.
사인업 보너스 받고 1년 유지 후에 처닝 (Churning)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서, 앞으로 JetBlue 를 자주 이용할 것 같지 않다면 연회비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할 계획이다.
2022년 10월
US Bank Skypass Visa Signature (P2)
9월에 발급한 JetBlue 카드의 $1,000 스펜딩은 한 달만에 채웠으니, 다음에 신청할 카드를 물색하다가 US Bank Skypass Visa Signature 카드 (a.k.a. 대한항공 카드) 를 신청 및 발급했다. 연회비 (=$95) 는 첫 해부터 부과되고, 발급 후 3개월 내에 $3,000 을 쓰면 사인업 보너스로 대한항공 4만 5천 마일리지를 받는 조건이었다.
일반적인 카드 혜택은 대한항공, 주유소, 전기차 충전소, 호텔에서 결제 시 $1 당 2 마일리지 적립이고, 매년 대한항공 결제 시 $50 할인권과 대한항공 라운지 쿠폰 2장을 준다. 최근 여론의 뭇매를 맞아 마일리지 차감 정책을 개편하지 못하게 되자, 사인업 보너스가 3만 마일리지로 줄어들었다 (타이밍 좋았다?).
카드를 닫고 24 개월 이후에 처닝 가능해서, 닫지 않으면 계속 새로운 카드를 신청해서 사인업 보너스를 받는 것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사인업 보너스로 3만 마일리지는 너무 적다. JetBlue 카드와 같이, 다음 해 연회비 부과된 후에 (가능하다면) 연회비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할 계획이다.
2023년 1월
BoA Alaska Airline Visa (P2)
대한항공 카드 발급 이후 스펜딩을 마치고, P2의 다음 카드로 BoA Alaska Airline Visa 카드를 신청 및 발급했다. 연회비 (=$95) 는 첫 해부터 부과되고, 발급 후 3개월 내에 $3,000 을 쓰면 사인업 보너스로 알라스카항공 7만 마일리지를 받는 조건이었다.
일반적인 카드 혜택은 알라스카항공에서 결제 시 $1 당 3 마일리지 적립, 주유소 등에서 결제 시 $1 당 2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첫 해 연회비 면제는 없었지만 $3,000 스펜딩을 채우면 $100 크레딧을 주기 때문에 $5 이득. 오히려 좋아?
Chase Freedom Unlimited (P1)
체이스 은행에 체킹 어카운트 개설하면 $300 을 받는 오퍼가 있어서 지점에 방문했다가 Freedom Unlimited 카드 (a.k.a. 언니 카드) 를 발급 당했다.
연회비 무료인데, 3개월에 $500 쓰면 받을 수 있는 소소한 2만 UR (Ultimate Reward) 사인업 보너스도 있었다. 일반적인 카드 혜택은 Restaurant, Drugstore 에서 $1 결제 시 3 UR, 그 외에는 $1 결제 시에 1.5 UR 을 적립해준다는 것. 한편, 프리덤 언니 카드와 같은 제품군에 속하는 프리덤 플렉스 (Flex) 카드는 분기별로 $1 결제 시 5 UR 을 적립해주는 카테고리가 있다. 예를 들어, 2023년 1분기 (1월~3월) 에는 Gas, Grocery, Internet cable services 이다. 해당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1 결제 시 1 UR 을 적립해준다. 참고로 100 UR의 가치는 최소 $1 이다.
Referral Code
혹시나 체이스 프리덤 언니 카드 또는 플렉스 카드를 신청할 때, 리퍼럴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세요.
https://www.referyourchasecard.com/18P/2OY3PBK2E8
Freedom Credit Cards | Chase.com
Click to learn more.
www.referyourchasecard.com
댓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