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메뉴를 삭제하고, home 메뉴와 tag 메뉴 사이에 각 카테고리의 모든 글을 볼 수 있는 메뉴를 추가했다.
기본 설정 메뉴 삭제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은 홈, 태그, 방명록의 3개의 메뉴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처음에는 이 중에서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방명록만 삭제하려고 했다가 마음을 바꾸어 모든 기본 메뉴를 삭제하였다.
메뉴 삭제를 위해,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삭제할 메뉴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오른쪽에 "삭제" 버튼이 활성화된다. 실수로 삭제하더라도 다시 추가할 수 있으니, 과감하게 "삭제" 버튼을 클릭하자.
메뉴를 삭제하고 나면, 그 아래에 활성화되는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한다.
카테고리 메뉴 추가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아래에서 보는 그림과 같이 이미 메뉴 추가가 완료된 상태이다. 티스토리에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미 만들어진 메뉴의 보여지는 이름, 링크 등을 수정할 수 없다는 것. 만약 기존 메뉴를 수정하고자 한다면, 메뉴 추가와 삭제를 한번씩 해야 한다.
"home 🏡" 메뉴는 기본 메뉴에도 있었는데, 삭제하고 새롭게 만든 이유는 두 가지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보여지는 메뉴 이름의 수정이 불가능한 것이 그 첫번째 이유이고, 두번째 이유는 기본 메뉴에 있는 "홈" 메뉴는 다른 메뉴를 클릭하여 현재 "홈" 메뉴의 웹페이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홈" 메뉴의 아래에 Underline이 표시되는 것이 거슬렸기 때문이다.
무엇을 말하는 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다시 삭제했던 기본 "홈" 메뉴를 추가해보겠다. 위 그림에서 "메뉴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보여질 메뉴 이름 (예: 홈) 을 입력하는 칸과 그 오른쪽에 해당 메뉴를 클릭했을 때, 어느 웹페이지로 이동할 것인지를 선택 또는 입력할 수 있는 Drop down (또는 Pull down) 메뉴가 나온다. Drop down 메뉴는 기본 메뉴, 페이지, 카테고리, 태그 검색, 직접 입력의 5가지 옵션이 있다. 여기에서는 기본 메뉴로 선택하고, 그 오른쪽의 또 다른 Drop down 메뉴에서 "홈"을 선택한 다음, "추가" 버튼을 클릭하자.
메뉴를 추가한 다음, 마찬가지로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고, 내 블로그에 접속하면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홈"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내 블로그의 "홈"이기 때문에 홈 메뉴의 아래에 Underline이 괜찮게 보이지만, 다른 메뉴 (예: exp 👨🎓) 를 클릭하여 웹페이지를 이동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 그림 참조) 홈 메뉴의 Underline이 사라지지 않아서 거슬렸다.
그래서, 기존 메뉴였던 "홈"은 삭제하고, 직접 입력으로 "home 🏡" 메뉴를 추가했다. 직접 입력의 경우에는 링크하고자 하는 웹페이지 URL을 직접 입력해주면 된다.
나머지 카테고리 메뉴를 추가한 것은 메뉴 추가를 할 때, 보여지는 메뉴 이름 (예: dev. 💻) 을 입력하고, Drop down 메뉴에서 "카테고리"를 고른 다음, 그 오른쪽의 Drop down 메뉴에서 링크할 카테고리를 고른 후, "추가" 버튼과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아래 그림 참조).
댓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