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최근에 NFL 58회 수퍼볼 (Super Bowl LVIII) 이 캔자스시티 치프스 (Kansas City Chiefs) 의 우승으로 끝났다. 경기 MVP 는 이변없이 캔자스시티 치프스의 쿼터백 (QB) 패트릭 마홈스 (Patrick Mahomes) 의 차지였다.
아쉽게도 준우승을 기록한 상대 팀은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 (San Francisco 49ers) 인데, 공교롭게도 이 두 팀은 4년 전에도 수퍼볼 LIV 에서 만났었다. 그리고 4년 전에도 캔자스시티가 우승했다.
패싱 야드 (Passing Yards)
이 글에서는 미식축구의 개인 스탯 (Stats) 중에서도 쿼터백의 패싱 야드 (Passing Yards) 에 대해 설명하고, 통산 패싱 야드 순위 표와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 글을 검색 또는 클릭하고 들어와서 보는 분들은 NFL 경기에서 스크리미지 라인 (Line of Scrimmage) 을 전진시키기 위해서는 패싱 (Passing) 또는 러싱 (Rushing) 을 해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계실 듯 하다. 여기에서 패싱 야드는 쿼터백의 전진 패스로 인해 스크리미지 라인이 전진한 거리 라고 설명할 수 있다.
즉, 패싱 야드를 측정하는 기준은 쿼터백이 볼을 던진 곳에서 리시버가 볼을 받은 곳까지의 거리 (위 그림에서 ①) 가 아니라, 패싱 공격이 시작한 스크리미지 라인 (위 그림에서 붉은 선으로 표시됨) 에서 패싱 공격이 끝난 후의 스크리미지 라인까지의 거리 (위 그림에서 ②+③) 이다. 그리고 쿼터백의 패싱 야드 = 리시버의 리시빙 야드로 동시에 기록된다.
한편, 패싱 공격이 아니라 러싱 공격의 경우에도 러닝백이 공을 받은 곳을 기준으로 러싱 야드를 측정하지 않고, 전진한 스크리미지 라인을 기준으로 측정된다.
NFL 통산 패싱 야드 순위
위키피디아 (Wikipedia) 에서 가져온 NFL 정규 시즌의 통산 패싱 야드 순위는 아래 표와 같다.
21년의 통산 기록을 셋으로 나누어도 모두 명예의 전당 (Hall of Fame) 에 입성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는 NFL 쿼터백의 GOAT 톰 브래디 (Tom Brady) 의 통산 패싱 야드 (89,214 야드 = 약 81.6 km) 가 1위이고, 3위 Peyton Manning, 4위 Brett Favre, 그리고 8위 Dan Marino 은 이미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통산 9위를 기록하고 있는 Aaron Rodgers 는 현역 선수이다.
이 글의 시작에서 잠시 등장한 패트릭 마홈즈의 통산 패싱 야드 기록은 28,424 야드로 현재 65위이다. 패트릭 마홈즈의 대뷔 시즌은 겨우 1 경기 (패싱 야드 284 야드) 에 출전하였으니, 대략 6 시즌 동안의 평균 패싱 야드는 4,690 야드 =(28424-284)/6 로 계산하고, 앞으로 14 시즌을 더 뛴다고 가정하면 톰 브래디의 기록은 물론 9만 4천 야드를 넘길 수 있게 된다.
참고로 포스트시즌 통산 패싱 야드 기록은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다 (톰 브래디 그는 도덕책).
마지막으로 1932년부터 2023년까지 NFL 정규 시즌의 통산 패싱 야드 순위는 아래 유튜브 영상 (내가 만듬) 에서 보는 바와 같으니 구독 좀...
https://youtu.be/TqfAdgOjmv8?si=b2jFZKh2G65OBtcK
댓글 (Comments)